안전화용 복합재료 선심구조Composite Toecap for Safety Shoes

본 발명은 산업현장에서 외부의 압박이나 충격으로부터 작업자의 발을 보호하기 위해 작업자가 착용하는 안전화의 복합재료 선심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외부의 압박이나 충격으로부터 발가락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만곡지게 성형되는 선심부와, 선심부가 그 선단에 부착되며 안전화의 밑창에 발바닥을 보호하기 위해 놓여지는 내답판을 포함한다. 그리고, 본 발명은 선심부가 열경화성 수지가 유리섬유에 함침된 복합재료에 의해 성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의 안전화용 복합재료 선심구조는 열경화성 수지 복합재료를 이용함으로써, 종래의 스틸재료보다 그 중량이 60% ~ 70% 경량화되고, 이로 인해 안전화를 착용하는 작업자의 피로도를 경감시킬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종래의 열가소성 수지 복합재료에 비해 유리섬유 내에서의 기공분율과 열경화성 수지의 함침율이 높기 때문에, 보다 경량화되면서도 외부의 압박이나 충격에 의해 발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종래의 내답판과 선심부가 분리 설치되는 경우와 달리, 내답판과 선심부가 일체로 성형되거나, 각각 성형된 후에 연결부재 또는 접착제에 의해 일체로 결합됨으로써, 외부의 압박이나 충격에 의해 선심부가 쉽게 벌어지나 변형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