칩간 접속을 위하여 내부에 중공 구조가 형성된 전도성 범프 수용 구조체 제조방법, 이에 의하여 제조된 전도성 범프 수용 구조체 및 이를 이용한 칩간 접속방법Method for fabricating receiving structure for conductinve bump with hollow configuration, receiving structure fabricated by the same and method for connecting chips using the same

칩간 접속을 위하여 내부에 중공 구조가 형성된 전도성 범프 수용 구조체 제조방법, 이에 의하여 제조된 전도성 범프 수용 구조체 및 이를 이용한 칩간 접속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은 칩간 접속을 위하여 내부에 중공 구조가 형성된 전도성 범프 수용 구조체 제조방법으로, 상기 방법은 기판 상에 포토레지스트층을 적층하는 단계; 상기 포토레지스트층을 패터닝하여, 일정한 이격 공간을 갖는 복수 개의 트렌치 구조의 포토레지스트층을 형성시키는 단계; 상기 트렌치 구조의 포토레지스트층 전면에 전기도금을 위한 시드층을 도포하는 단계; 상기 도포된 시드층을 전기도금하여 상기 포토레지스트층 상에 금속박막을 성장시키는 단계; 상기 포토레지스트층 상에서 성장된 금속박막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상기 포토레지스트층의 트렌치 구조 옆면과 아래면에만 상기 금속박막을 잔류시키는 단계; 및 상기 포토레지스트층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칩간 접속을 위하여 내부에 중공 구조가 형성된 전도성 범프 수용 구조체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두 칩간 접속에 있어서, 칩 기판에 접속된 전도성 범프가 상기 칩에 대향하는 또 다른 칩 기판상의 중공 구조 내로 물리적으로 삽입된 후 접속된다. 따라서, 칩 중간이나 외곽 등의 위치 제한 없이 전도성 범프를 이탈 없이 사용할 수 있고,접착제 등도 원하는 위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형태로 제조될 수 있는 중공 구조에 의하여, 점(dot) 또는 라인(line) 형태로 전도성 범프를 이용, 칩간 접속을 유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