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개의 릴레이 노드를 포함하는 무선 메시 네트워크에서 백오프 카운터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 및 컴퓨터 프로그램 제품Method and apparatus of selecting backoff counter in wireless mesh network having plural relay nodes and computer program product thereof

복수 개의 릴레이 노드를 포함하는 무선 메시 네트워크에서 전송 충돌 이후 재전송까지의 백오프 카운터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에 의한 백오프 카운터 선택 방법은, 무선 메시 네트워크에서 릴레이 노드를 거쳐 데이터 트래픽이 릴레이되는 전송 경로 상에서, 각 릴레이 노드이전에 존재하는 릴레이 노드들의 개수를 해당 릴레이 노드의 릴레이 카운트로서 결정하는 릴레이 카운트 결정 단계, 각 릴레이 노드의 릴레이 카운트가 클수록 해당 릴레이 노드의 경쟁 윈도우의 크기가 감소되도록 릴레이 노드들의 경쟁 윈도우의 크기를 결정하는 경쟁 윈도우 결정 단계, 및 전송 충돌이 발생한 릴레이 노드가 결정된 경쟁 윈도우의 크기에 상응하는 백오프 카운터가 만료될 때까지 대기한 이후에 데이터 트래픽을 재전송하는 재전송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무선 메시 네트워크의 각 릴레이 노드의 백오프 카운터를 해당 릴레이 노드의 통신 환경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함으로써 데이터 트래픽의 전송률을 최적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