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톨로지 기반의 임포트 그래프 생성 방법과 임포트 그래프를 이용한 질의 처리 장치 및 방법

IMPORT GRAPH GENERATING METHOD BASED ON ONTOLOGY, APPARATUS AND METHOD FOR PROCESSING QUERY USING IMPORT GRAPH

본 발명은 OWL-DL온톨로지에 대한 질의 처리 시에 모든 온톨로지를 추론기에 올려두고(load) 질의를 처리하는 대신, 질의에 필요한 부분만을 전체 온톨로지에서 추려내어 추론기에 올려 질의를 처리할 수 있는 온톨로지 기반의 임포트 그래프 생성 방법과 임포트 그래프를 이용한 질의 처리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이를 위하여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질의 처리 장치는 기 저장된 온톨로지들의 정보와 온톨로지들간의 임포트(import) 관계를 기반으로 다수의 노드들과 노드들간의 방향성이 설정된 임포트 그래프를 관리하는 온톨로지 관리부와, 임의의 사용자로부터 질의를 수신하여 질의 결과를 임의의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쿼리 처리부와, 서비스 쿼리 처리부에서 수신한 질의에 따라 온톨로지 관리부에 질의와 관련된 임포트 그래프를 제공받으며, 제공받은 임포트 그래프의 분석을 통해 질의 처리에 필요한 온톨로지만을 온톨로지 관리부에 요청하여 제공받고, 제공받은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질의 결과를 서비스 쿼리 처리부에 제공하는 추론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