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소의 격납건물 외부 통합피동안전계통 시스템INTEGRATED PASSIVE SAFETY SYSTEM OUTSIDE CONTAINMENT FOR NUCLEAR POWER PLANTS

본 발명의 원자력 발전소의 격납건물 외부 통합피동안전계통 시스템은 핵분열이 일어나는 원자로가 있는 가압용기와 복수개의 증기발생기가 설치된 격납건물의 양측에 각각 설치되는 통합피동 안전탱크; 냉각재 상실사고시 상기 통합피동 안전탱크 내의 냉각재를 상기 가압용기로 주입하기 위한 피동노심냉각계통부; 상기 증기발생기에서 가열된 증기에 의해 터빈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정상상태에서 사고 발생시, 주급수 계통부을 차단하고 보조급수 계통부을 통해 상기 증기발생기로 급수를 하여 잔열을 제거하는 피동보조급수계통부; 상기 통합피동 안전탱크에서 공급되는 냉각수에 의한 냉각에 의해 상기 격납건물 내의 압력과 온도를 감소시키는 피동격납건물냉각계통부; 및 상기 가압용기 내의 노심 용융시 상기 통합피동 안전탱크 내의 냉각재를 상기 가압용기의 하부에 설치된 공동으로 공급하여 상기 가압용기를 침수시켜 냉각해주는 피동용융노심노내보존계통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통합피동안전탱크를 격납건물 외부에 설치함으로써, 전기를 생산하는 원자력 발전소에 하나의 탱크만을 이용하여 설계기준 사고 및 중대사고시에 완전히 피동적인 안전계통 및 용이한 외부에서의 충수로 원자력 발전소의 건전성 및 공공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