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에서의 토폴로지 제어 방법METHOD FOR PERFORMING TOPOLOGY CONTROL IN A WIRELESS NETWORK

본 발명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연결성뿐만 아니라 간섭까지 고려하여 토폴로지 제어를 수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a) 소스 노드의 이웃 노드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이웃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 (b) 복수개의 노드 중 이웃 노드로 추가될 수 있는 적어도 하나의 후보 이웃 노드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c) 적어도 하나의 후보 이웃 노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소스 노드와 적어도 하나의 후보 이웃 노드 중 특정 노드 사이의 연결을 유지하는 경우 소스 노드가 복수개의 노드에게 미치는 간섭을 계산하는 단계, 및 (d) 계산된 간섭을 고려하여 소스 노드의 현재 전송 전력을 변경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스 노드 및 복수개의 노드를 포함하는 네트워크에서 토폴로지 제어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