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내 조영물질의 동적 패턴의 전파분석을 이용한 정량적 조직 혈류속도 측정방법Method For Analyzing Quantitatively Tissue Blood Flow Velocity Using Propagation Analysis of Dynamics Pattern of Intravascular Contrast Agents

본 발명은 혈관내 조영물질의 동적 패턴의 전파 분석을 이용한 정량적 조직 혈류속도 측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덩어리로 정맥주사된 혈관내 조영물질에 의해 조직의 각 픽셀 또는 복셀에서 관측되는 동적 패턴이 주변으로 전파되는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정량적으로 조직의 혈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발명에 따른 혈관내 조영물질의 동적 패턴의 전파 분석을 이용한 정량적 조직 혈류속도 측정방법은, 각 픽셀 또는 복셀마다 동적 패턴을 가지는 2차원 또는 3차원 영상이 주어지는 경우 각 픽셀 또는 복셀들끼리 비교하기 위해 상기 동적 패턴의 크기를 표준화시키는 표준화(Normalization) 단계와, 상기 각 픽셀 또는 복셀마다 주변 픽셀들 또는 복셀들과의 시간 차이를 계산하는 시간차 계산 단계와, 상기 시간 차이 중에서 대표적인 전파 시간을 선택하는 대표 전파 시간 선택 단계와, 상기 대표적인 전파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픽셀 또는 복셀의 혈류 속도를 계산하는 혈류 속도 계산 단계 및 상기 픽셀 또는 복셀의 계산된 혈류 속도값을 변환 영상으로 표현하여 혈류 속도 지도(Blood flow velocity map)를 생성하는 혈류 속도 지도 생성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