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에프 아이 디 시스템에서의 알로하 기반 태그 인식 방법(METHOD FOR READING ALOHA BASED TAG IN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SYSTEM)METHOD FOR READING ALOHA BASED TAG IN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SYSTEM

본 발명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에서의 알로하 기반(Aloha based) 태그(tag) 인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능동 프레임 알로하 충돌방지 기법에서 한 프레임을 여러 개의 하위 프레임으로 나누어 태그가 응답하게 함으로써 태그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이기 위한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모든 그룹화에 필요한 연산을 리더(reader)가 처리하고, 이를 태그에게 알려줌으로써 태그의 부하를 최소화하였다. 또한, 태그의 카운터를 사용하여 리더로부터 오는 명령을 계수함으로서 자신의 그룹과 슬롯(slotted) 순서를 태그에서 인식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해 수동 RFID에서도 본 발명에 따른 그룹 알로하 충돌방지 기법을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인식 속도 또한 기존의 능동 프레임 슬롯 알로하 방식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