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핀 필름 및 패턴 제조 방법Fabrication of graphene films and patterns by inkjet printing

본 발명은 그라핀 산화물(graphene oxide) 잉크(ink)와 환원제(reducing agent) 잉크를 개별적으로 같은 지점에 인쇄하여 기판상에서 화학반응을 유도함으로써 고성능 그라핀의 제조와 패턴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대면적 고성능 그라핀 필름 및 패턴을 형성할 수 있고, 이를 전자소자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그라핀 필름 및 패턴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