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E의 수증기 개질 반응용 메조 기공의 고체산 촉매와구리계 촉매의 혼성촉매 제조 방법(A method for synthesizing hybrid catalysts of copper-based catalysts and solid acid catalysts with mesopores and its application to steam reforming of DME)

A method for synthesizing hybrid catalysts of copper-based catalysts and solid acid catalysts with mesopores and its application to steam reforming of DME

본 발명은 연료전지 수소공급용 디메틸에테르(DME, dimethyl ether) 수증기 개질 촉매 개발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메조기공을 갖는 실리케이트에 알루미늄을 도입하여 표면개질에 의하여 산세기는 일정하며 다양한 산양(the amount of acid)을 갖는 메조포러스 고체산 촉매를 제조하는 단계와, 상기의 고체산 촉매와 상용 구리계 촉매인 Cu/ZnO/Al2O3와 일정한 무게비율로 혼합하여 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소 생산용 혼성 촉매를 제조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메조 기공의 고체산 촉매와 구리계 촉매의 혼성촉매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메조포러스 고체산 촉매와 구리계 촉매가 혼합된 혼성촉매를 무게비와 물의 양을 조절하여 DME 수증기 개질 반응을 통한 수소 생산 능력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DME 합성, 메탄올 수증기 개질 반응 등의 다양한 분야의 응용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 수소공급, 디메틸에테르(DME), 메조기공실리케이트, 고체산, 산양(the amount of acid), 산세기(acid streng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