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분할다중화 방식의 광주파수 감시 장치Apparatus for monitoring optical frequencies of WDMsignals

본 발명은 파장분할다중화 방식의 광주파수 감시 장치에 관한 것으로, 파장분할다중화 방식 광통신망에서 광신호의 유무와 크기를 감시하기 위해 이미 사용되고 있는 파일럿 톤과 배열 도파로 격자의 파장 교차 특성을 이용하여 각 채널의 광주파수를 감시함으로써 광통신망의 유지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이에, 본 발명은 외부로부터 입력되는 파일럿 톤 신호를 포함하고 있는 광신호들을 역다중화하기 위한 광학 역다중화 수단과; 상기 광학 역다중화 수단의 출력을 전기 신호로 변환시키기 위한 광검출 수단과; 상기 광검출 수단의 출력으로부터 파일럿 톤의 크기를 측정하여 광신호들의 광주파수를 추출하기 위한 광주파수 추출수단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파장분할다중화 방식의 광주파수 감시 장치가 제공된다.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파장분할다중 전송방식의 광통신망에서 배열 도파로 격자와 파일럿 톤을 이용하여 각 광신호의 주파수를 동시에 감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하고 경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파장분할다중화, 역다중화기, 광검출기, 광주파수, 광주파수 연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