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피분율 탄화규소 예비성형체의 제조방법

Fabrication Process for Silicon Carbide Preform withHigh Volume Fraction

본 발명은 금속복합재료에 사용되는 예비성형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고부피분율 탄화규소(SiC) 예비성형체를 제조하는 방법은 볼밀링에 의해 SiC 입자를 포함하는 슬러리를 제조하는 단계와, 상부금형 및 하부금형에 흡수체를 설치한 금형내부에 SiC 입자가 포함된 슬러리를 놓고 일축가압하여 슬러리의 잔류수분량을 감소시키는 단계와, 일축가압 후 잔류수분량이 감소된 SiC 입자가 포함된 슬러리를 건조하여 SiC 예비성형체를 제조하는 단계와, 이 예비성형체를 소성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본 발명은 예비성형체의 부피분율을 70 vol% 이상으로 향상시켜 고부피분율을 유지하면서 금속기지를 함침시켜 낮은 열팽창계수와 높은 열전도도가 요구되는 전자패키징 및 우주항공 산업용 부품의 생산을 위한 복합재료 제조용 기초소재로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전자패키징 및 우주항공 산업용 부품인 고부가가치의 부품 국산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