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닐린-층상점토 복합입자를 이용한 전기유변유체의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Electrochemical Fluid EmployingPolyaniline-coated Layered Silicate

본 발명은 폴리아닐린-층상점토 복합입자를 분산입자로 갖는 전기유변유체의 제조방법및 그로부터 제조되는 전기유변유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아미노실란이 처리된 층상점토의 표면에 폴리아닐린을 분산중합시켜 수득한 폴리아닐린-층상점토 복합입자를 탈도핑시킨 다음, 이를 분산매질에 분산시켜 전기유변유체를 제조하는 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되는 전기유변유체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전기유변유체의 분산입자로서 전기장 부하시 입자들이 사슬을 형성하게 되는 높은 종횡비의 폴리아닐린-층상점토 복합입자를 사용함에 따라, 종래의 전기유변유체에 사용된 입자들에 비해 다른 형태의 사슬을 형성시킴으로써, 높은 항복응력을 갖는 전기유변유체를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