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 미세유체채널을 이용한 혈관모사장치 제조방법, 이에 의하여 제조된 혈관모사장치, 및 이를 이용한 약물 시험 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blood vessel simulator using polymer microfluidic channel, blood vessel simulator manufactured by the same, and method for screening drug using the same

폴리머 미세유체채널을 이용한 혈관모사장치 제조방법, 이에 의하여 제조된 혈관모사장치, 및 이를 이용한 약물 시험 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혈관모사장치 제조방법은 실리콘 기판 상에 포토레지스트층을 적층하는 단계; 상기 포토레지스트층을 패터닝하여 소정 높이와 너비를 가지며, 사각 단면의 미세유체채널을 상기 실리콘 기판 상에 하나 이상 제조하는 단계; 상기 미세유체채널을 열처리하여, 상기 실리콘 기판 상에 형성된 미세유체채널의 사각 단면을 반원 단면으로 변화시키는 단계; 상기 반원 단면의 미세유체채널이 형성된 실리콘 기판에 제 1 폴리머층을 도포한 후, 열처리하여 상기 제 1 폴리머층에 상기 반원 단면의 미세유체채널을 음각 형태로 전사시키는 단계; 및 상술한 단계에 의하여 제조되며, 반원 단면의 미세유체채널이 음각 형태로 전사된 제 2 폴리머층과 상기 제 1 폴리머층을 결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른 혈관모사장치는 몰드-임프린팅 방식으로 제조된 두 개의 폴리머 기판을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제조된다. 이때 상기 폴리머 기판에는 미세유체채널이 음각 형태로 패터닝된 상태이므로, 두 기판의 결합에 따라 실제 혈관과 유사한 채널이 형성된다. 따라서, 폴리머 기판으로 이루어진 칩 내에 복수 개의 미세유체채널을 형성시켜, 복수 혈관에 대한 시험을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 경제성이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