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기 나노복합체 및 무기 나노튜브의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Organic―Inorganic Nano Composite and Inorganic Nano Tube

본 발명은 유·무기 나노복합체 및 무기 나노튜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자기조립을 통해 형성된 펩타이드 나노구조체에 금속 양이온 및 무기 음이온을 교차 흡착반응시켜 상기 펩타이드 나노구조체 표면에 무기물이 형성된 유·무기 나노복합체를 수득한 다음, 상기 수득된 유·무기 나노복합체에서 펩타이드만을 선택적으로 제거시켜 무기 나노튜브를 제조함으로써, 간단한 공정으로 유·무기 나노복합체 및 무기 나노튜브를 용이하게 제조할 수 있는 유·무기 나노복합체 및 무기 나노튜브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유·무기 나노복합체 및 무기물 소재 나노튜브의 제조방법은 생체분자의 자기조립 공정을 이용함으로써 친환경적이고, 나노구조의 제어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유·무기 나노복합체 및 무기 나노튜브의 형태가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기 때문에 0차원, 1차원, 2차원, 3차원의 나노구조를 쉽게 형성시킬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