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DNA 분자 클로닝을 위한 알데히드 환원효소 YqhD 유전자를 포함하는 자살 벡터Suicidal Vector Comprising YqhD Aldehyde Reductase Gene For Cloning Recombinant DNA Molecule

본 발명은 알데히드 환원효소 YqhD 코딩 핵산 서열을 포함하는 DNA 분자 클로닝용 재조합 자살 벡터, 상기 재조합 자살 벡터를 이용한 DNA 분자의 클로닝 방법 및 상기 재조합 자살 벡터를 포함하는 DNA 분자 클로닝용 키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DNA 분자 클로닝용 재조합 자살 벡터는 클로닝된 재조합 벡터의 선별을 위해 저비용의 알데히드 화합물만이 요구되고, 별도의 보조인자가 요구되지 않아 매우 경제적이며, 숙주세포인 대장균(E. coli)이 특정의 유전자형일 것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어떠한 유전자형 백그라운드를 갖는 대장균이라도 숙주세포로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배양과정에서 숙주세포의 생존만을 확인하여 포지티브 클론(positive clone)을 선별할 수 있어 선별이 매우 간단하고 신속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