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센서 자세결정 시험장치 및 별센서 자세결정 시험장치의가상 별자리 투영방법Apparatus for attitude determination test ofstar-sensor and method for display of imaginaryconstellation

본 발명은 인공위성의 자세 결정을 시험하기 위한 시험장치에 관한 것으로, 관성 좌표계에서의 3축 위성자세를 결정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천체의 정보와 측정된 별 좌표 값을 비교하여 위성의 위치를 결정하는 별센서의 자세결정 시험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은, 외형을 형성하는 프레임과; 프레임의 상측에 슬라이드 이동가능하게 마련되며, 가상의 별자리를 나타내는 평면 디스플레이장치와; 평면 디스플레이장치의 하면에 마련되어 평면 디스플레이장치에 나타나는 별자리를 인식하는 CCD카메라와; CCD카메라가 고정됨과 동시에 CCD카메라에서 감지되는 평면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가상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3축의 자세정보를 연산하는 관성측정장치와; CCD카메라 및 관성측정장치를 3축의 방향으로 회전 및 회동시키는 3축베어링이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CCD 카메라에 맺힌 별 영상을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해서 각 별에 대한 각거리를 산출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별자리 데이터베이스을 활용하여 별의 패턴을 찾아내어 필터 구성과 자세결정 알고리즘 완성을 통하여 실제 IMU 보정을 위한 실험을 하며 최종적으로 별 센서를 이용하여 인공 위성의 정밀한 자세를 계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