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적분을 이용한 로봇의 복합 표정 생성 시스템SYSTEM FOR GENERATING COMPOSITE FACIAL EXPRESSION OF ROBOT USING FUZZY INTEGRAL

본 발명은 퍼지 적분을 이용한 로봇의 복합 표정 생성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퍼지 이론(fuzzy logic)을 이용하여 선형 보간법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비선형적인 특정을 구현하고, 감정 간의 관계를 고려함으로써, 복잡적인 표정을 생성할 수 있는 퍼지 적분을 이용한 로봇의 복합 표정 생성 시스템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각 감정들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각각의 감정에 대한 퍼지 측도(fuzzy measure) 값을 할당하는 퍼지 측도값 할당부; 봇의 현재 감정상태를 바탕으로, 부분 계산(partial evaluation) 값을 생성하는 부분 계산값 생성부; 및 상기 퍼지 측도값 할당부를 통해 할당된 퍼지 측도(fuzzy measure)값과, 상기 부분 계산값 생성부를 통해 생성된 부분 계산(partial evaluation)값을 퍼지 적분하는 퍼지 적분부; 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