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삼투압을 이용한 저농도 발효액의 농축 방법

Method of Concentrating Low Titer Fermentation Broths Using Forward Osmosis

본 발명은 발효액의 농축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정삼투압을 이용한 저농도 발효액의 고농도 농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정삼투압을 이용한 발효액의 농축 방법은 정삼투압막으로 구획되어 있는 피드 챔버 및 드로우 챔버를 포함하는 농축장치의 피드 챔버 및 드로우 챔버에 각각 발효액 및 삼투압 유발액(osmolyte)을 투입한 다음, 정삼투압 반응을 수행함으로써 피드 챔버의 발효액을 농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저농도 발효액을 역삼투압을 이용하거나 추출용매를 사용하여 농축시킬 경우,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거나 추출용매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타당하지 않으나, 본 발명에 따른 정삼투압을 이용한 발효액의 농축 방법은 발효액의 농축을 최대화하면서, 에너지 소모 및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신기술의 산업화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