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튜브 형태의 금속산화물-무기 광감응제 복합체를 이용한 산화환원 효소 보조인자의 광화학적 재생방법

Method for Photochemical Regenerating Oxidoreductase Cofactor Using Nanotubular Metal Oxide-Inorganic Photosensitizer Complex

본 발명은 나노튜브 형태의 금속산화물-무기 광감응제 복합체를 이용한 산화환원 효소 보조인자의 광화학적 재생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산화형 산화환원 효소 보조인자, 나노튜브 형태의 금속산화물-무기 광감응제 복합체 및 희생전자 주개를 함유하는 산화환원 효소 보조인자 재생용액에 빛을 조사하여 환원형 산화환원 효소 보조인자를 생성시키는 산화환원 효소 보조인자의 광화학적 재생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산화환원 효소 보조인자의 재생방법은 가시광선 영역의 빛 에너지를 나노튜브 형태의 금속산화물-무기 광감응제 복합체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보조인자를 효율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산화환원 효소 반응을 보조인자 재생에 연결시킴으로써, 빛 에너지로부터 최종적으로 정밀 화학물질 등을 생산할 수 있어 산화환원 효소를 이용하는 다양한 생촉매 반응을 수행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