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액 상에서 염류 및 이온을 선택적으로 감지하는 키랄성 아미노산 쉬프 염기 이핵체 화합물 및 그의 제조방법One-Pot Synthesis of Chiral Amino acid Schiff-base Dinuclear Complexes and Their Selective Aqueous Sensing of Salts and Ions

수용액상에서 염류 및 이온을 선택적으로 감지하는 키랄성 아미노산 쉬프 염기 이핵체 화합물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수용액 상태에서 인산염과 구연산염 및 생물학적 중요한 이온을 선택적으로 감지하는 키랄성 아미노산 쉬프 염기 이핵체 화합물의 단단계 과정으로 합성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은 라이신 쉬프 염기 리간드를 가지는 이핵체 키랄성 화합물의 합성에 있어서 L-라이신 리간드를 기본으로 하여 [Zn2(slys)2Cl2]·(CH3OH)2·(H2O)3 (화합물 1)와 Na2[Cu(slys)2(H2O)2]·(ClO4)2 (화합물 2), [Cu(sornH)2·(H2O)2]·(ClO4)2 (화합물 3) [H2slys=6-amino-2-(2-hydroxybenzylidene)aminohexanoic acid]를 in situ 방법으로 합성한다. 이 키랄성 이핵체 화합물은 L-라이신과 L-오르니틴 쉬프 염기 리간드를 이용하여 단단계 과정으로 합성되고, 이 화합물은 다양한 분광학적 기술 및 단결정 X-선 회절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본 발명의 화합물 1은 형광 특성을 가지며 수용액에 좋은 용해도를 가지므로, 이를 이용하여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PPi, ATP, ADP를 형광성 및 비색성을 이용하여 생리학적으로 안정한 pH에서 감지한다. 화합물 2 및 화합물 3을 이용하여, 비색성 지시약 치환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카르복시산염을 감지하고, Pyrocatechol violet(PV) 지시약을 이용하여 수용액 하에서 생리학적으로 안정한 pH 하에서 구연산염을 감지한다. 이들 화합물은 분자 구조를 통해서 페놀레이트기로 연결된 두 개의 금속 원자를 가지고 있으며, 온도에 따른 자기성 분석 결과 구리 화합물은 두 개의 구리 원자를 연결한 페놀레이트기를 통한 강한 반강자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