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성 가공 장치 및 그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SEVERE PLASTIC DEFORMATION

본 발명은 머리붙이 스터드, 볼트 등 머리를 갖는 기계요소를 제조하기 위한 강소성 가공 장치 및 그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강소성 가공장치는 1차 및 2차 등통로각압축(ECAP)유닛, 압출유닛, 업세팅유닛과 제1 헤딩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발명의 강소성 가공방법은 윤활피막이 형성되어 있는 선재를 1차 ECAP유닛에 의하여 전단변형시켜 그 선단과 외주면 후단 각각에 말단 필릿, 외주면 필릿과 외주면 평면을 갖는 제1 예비가공품으로 가공한다. 외주면 평면을 전단변형방향의 선단에 배치한 후 제1 예비가공품을 2차 ECAP유닛에 의하여 전단변형시켜 제2 예비가공품으로 가공한다. 제2 예비가공품을 압출유닛에 의하여 압출하여 머리를 갖는 제3 예비가공품으로 가공하고, 제3 예비가공품을 업세팅유닛에 의하여 업세팅하여 머리를 갖는 제4 예비가공품으로 가공한다. 제4 예비가공품을 1차 헤딩유닛에 의하여 1차 헤딩하여 머리를 갖는 기계요소로 가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ECAP에 의하여 머리붙이 스터드 및 볼트 등 머리를 갖는 기계요소의 결정립을 미세화하여 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미채움, 크랙 등의 결함을 방지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