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올 또는 혼합알코올 생성능 및 아세톤 제거능이 증가된 재조합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부탄올 또는 혼합 알코올의 제조방법Recombinant Mutant Microorganisms Enhanced ability of Producing Butanol or Mixed Alcohol and ability of Removing Acetone and Method for Preparing Butanol or Mixed Alcohol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부탄올 또는 혼합 알코올 생성능 및 아세톤 제거능이 증가된 재조합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부탄올 또는 혼합 알코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부산물인 아세톤은 거의 생산하지 않고, 연료로 이용 가능한 부탄올 또는 혼합 알코올 생성능이 증가된 재조합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부탄올 또는 혼합 알코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부탄올 또는 혼합 알코올 생성능 및 아세톤 제거능이 증가된 재조합 변이 미생물은 숙주 미생물에 부티릴코에이(butyryl-CoA) 또는 부틸알데히드(butylaldehyde)로부터 부탄올을 생산하는데 관여하고, 아세톤으로부터 이소프로판올을 생산하는데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증폭 또는 도입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재조합 변이 미생물은 대사흐름 조작에 의해 아세톤 등의 부산물의 생산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알코올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부탄올 또는 부탄올 및 이소프로판올을 포함하는 혼합 알코올의 산업적 생산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