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릴렌 에테르)계 고분자가 부착된 탄소 나노튜브의 제조방법Methods for the preparation of carbon nanotubes covalentely modified by poly(aryleneether)s

본 발명에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계열의 축중합체인 폴리(아릴렌 에테르)계 고분자가 부착된 복합 탄소나노튜브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자세하게는 하기 화학식 1의 구조를 가지는 개시제가 부착된 개질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하여 폴리(아릴렌 에테르)계 고분자를 형성하는 단량체의 친핵성 치환 반응을 이용한 사슬 성장 방식으로 고분자의 표면으로부터 다분산지수 1에 근접하는 폴리(아릴렌 에테르)계 고분자가 부착된 복합 탄소나노튜브에 관한 것이다. 또한 화학식 1로 표시되는 개시제가 부착된 개질 탄소 나노튜브는 친핵성 치환 반응을 이용한 단계 성장 방식으로 성장하는 고분자의 부착에도 사용될 수 있다. 기존에 조절된 길이를 가지는 고분자의 탄소 나노튜브 부착에 있어 주로 부가 고분자에 대해서만 보고가 되었으나, 본 발명은 조절된 길이를 가지는 축합 고분자를 탄소 나노튜브에 부착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더욱 넓게는 일반적인 칙핵성 치환 반응에 의해 성장된 축중합체인 폴리(아릴렌 에테르)계 고분자가 부착된 복합 탄소 나노튜브를 제공한다. 탄소 나노튜브의 기본 성질과 함께 축합 고분자의 우수한 기계적, 전기적 물성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재료를 제공할 수 있다.[화학식 1][상기 Ar, R, X 및 n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서의 정의와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