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빔 조사를 이용한 PCBM의 전자밴드 구조의 조절방법Tuning the Electronic Band Structure of PCBM by Electron Irradiation

본 발명은 전자빔 조사를 이용하여 플러렌(C60, fullerene) 유도체 중 PCBM ([6,6]-phenyl-C61-butyric acid methyl ester)의 전자 밴드 구조를 조절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 기존의 복잡하고 다단계로 이루어진 화학적 합성공정을 없앤 전자빔 조사 단일공정만으로 PCBM의 전자 밴드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고, 조사 변수를 통제함에 따라 전자 밴드 구조를 조절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본 발명에 따른 PCBM의 에너지 밴드 구조의 조절에 의하면, PCBM의 LUMO(Lowest Unoccupied Molecular Orbital) 레벨의 상승으로 유기태양전지의 개방전압을 향상시켜 결과적으로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