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인산 화합물 가수분해효소 변이체 및 그 제조방법

Organophosphorus Hydrolase Variants and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유기인산 화합물 분해능이 증가된 유기인산 화합물 가수분해효소(Organophosphorus Hydrolase, OPH) 변이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방향성 분자진화기법을 통해 선별된 유기인산 화합물 가수분해효소 변이체, 그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유기인산 화합물 검출용 바이오센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유기인산 화합물 가수분해효소 변이체는 기존의 OPH에 비해 유기인산 화합물 가수분해 활성이 월등히 뛰어나므로, 유기인산 화합물을 분해하는 반응 및 유기인산 화합물 검출 등의 환경 및 바이오센서로 적용가능하고, 잔류농약 검출 등의 다양한 산업적인 목적으로 사용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