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놈 수준에서의 부탄올 생산 미생물의 대사 네트워크 모델 및 이를 이용한 부탄올 생성 미생물의 대사특성분석 및 결실 표적 스크리닝 방법Genome­scale Metabolic Network Model in Butanol­producing Microorganism and Method for Analyzing Metabolic Feature and for Screening Knock­out Targets in Butanol­producing Microorganism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부탄올 생성 미생물의 대사 특성 분석용 대사 네트워크 모델 및 이를 이용한 부탄올 생성 미생물의 대사특성분석 및 결실 표적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유전자-단백질-생화학 반응관계를 이용한 부탄올 생성 미생물의 대사 네트워크 모델의 구축 및 구축된 모델을 이용한 대사흐름 등 대사특성의 분석과, 대사흐름분석에 기반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결실 시 특정 대사산물의 생성능을 향상시키는 결실 표적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대사 네트워크 모델은 부탄올 생성 미생물의 대사흐름 등 대사특성 분석 및 특정 대사산물의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한 결실 표적 효소 또는 그 유전자의 스크리닝에 유용하며, 본 발명에 따른 결실 표적 스크리닝 방법은 기존의 방법과 달리, 효율적으로 결실 표적들을 예측할 수 있게 하며,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하고, 특정 대사산물을 고효율로 생산할 수 있는 변이 미생물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