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게네스 레이터스 유래의 세포내 폴리하이드록시 알칸산 분해효소 유전자A Gene Coding for IntracellularPolyhydroxyalkanoate(PHA) Depolymerase fromAlcaligenes latus

본 발명은 알칼리게네스 레이터스(Alcaligenes latus) 유래의 세포내 PHA 분해효소를 암호화하는 유전자, 전기 유전자의 아미노산 서열, 전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발현벡터 및 이를 이용하여 광학적으로 순수한 (R)-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을 대량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알칼리게네스 레이터스 유래의 세포내 PHA 분해효소는 다른 미생물 유래의 PHA 분해효소보다 분해능력이 우수하므로, 전기 유전자와 PHA 생합성효소계를 포함하는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하면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광학적으로 순수한 (R)-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을 제조할 수 있으며, PHA의 합성과 (R)-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으로의 분해가 동시에 이루어져서 배양액으로 방출되므로, 전체공정을 크게 간소화하고 연속공정이 가능하여 전체 수율의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세포내 PHA 분해효소, 폴리하이드록시알칸산, 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