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게네스 레이터스의 폴리하이드록시알킬산생합성 효소를발현하는 재조합 대장균 및 그를 이용한 폴리하이드록시알킬산의 생산방법( )

본 발명은 알칼리게네스 레이터스(Alcaligenes latus)의 폴리하이드록시알킬산 생합성 관련 효소들을 발현하는 재조합 대장균을 제조하고, 전기 재조합 대장균을 배양하여 고생산성으로 고농도의 폴리하이드록시알킬산, 특히 폴리(3-하이드록시부틸산)(poly(3-hydroxybutyrate))("P(3HB)")과 폴리(3-하이드록시부틸산-co-3-하이드록시발레린산(poly(3-hydroxybutyrate-co-3-hydroxyvalerate))("P(3HB-co-3HV)")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폴리하이드록시알킬산 생산방법에 의하면, 단순배지에서도 폴리하이드록시알킬산의 생산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최종 P(3HB)의 농도가 높아 발효설비나 분리정제의 과정에서 용이하므로, P(3HB)의 경제적인 대규모 생산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