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구형 공극 나노구조가 집적된 광자유체소자의 제조 방법The method for fabrication of optofluidic plasmonic sensors integrated with gold nanowell crystals

본 발명은 고분자 표면에서 콜로이드 입자의 함침을 이용하여 금속 구형 공극 구조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콜로이드 입자를 고분자 층에 함침 시키는 정도와 콜로이드 입자 크기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가시광선 영역에서 강한 플라즈몬 특성을 나타내는 금속 구형 공극의 제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광가교가 가능한 고분자를 이용하여 패턴화된 금속 구형 공극 구조를 제조하고, 미세연성유체소자 내에 집적시키고 미량의 액체를 주입하여 플라즈몬의 광학적 특성 변화를 통한 화학 및 생물 물질을 검출할 수 있는 센서 소자로의 응용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