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스템의 클럭분배 장치Clock distribution module of digital system using RFinterconnection

본 발명은 고주파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RF 연결기술을 이용하고, 분상 커플러를 이용하여 다중위상 신호를 발생시킴으로써 광범위한 클럭분배를 구현하여 고속동작을 수행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컴퓨터의 보드와 보드사이 또는 보드상의 클럭분포, 초고속 칩 등에 적용될 수 있는 디지털 시스템의 클럭분배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시스템으로 RF 신호를 제공하는 RF클럭 제공수단과, 상기 RF클럭 제공수단과 각 노드(node)의 사이에 에이치 트리(H-tree) 구조로 연결되어 상기 RF클럭 제공수단에서 제공되는 RF 신호를 각각의 노드로 전송하는 다수의 커플러를 포함하되; 상기 각 노드의 입력단에는 커플러를 통해 입력된 RF 신호를 디지털 펄스로 바꾸는 디지털펄스 변환수단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이때, 상기 디지털펄스 변환수단은 서로 병렬연결된 인버터와 저항의 쌍이 다수개 직렬연결되어 이루어지는 인버터 체인(inverter chain)을 포함하고, 상기 각 노드의 입력단에는 클럭 신호의 위상을 시프트(shift) 시켜 시간지연(delay)를 조정함으로써 파형변형(skew)의 보정을 수행하는 스터브(stub)가 구비되며, 다중위상 신호가 필요한 경우에 다중위상 신호를 만드는 분상 커플러(split phase coupler)가 구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