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역학적 입자 집속기

Hydrodynamic focuser

본 발명은 마이크로 스케일의 입자 집속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딘 와류(dean votices)를 이용하여, 세포나 입자를 집속하는 입자 집속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유체역학적 입자 집속기는 시스 유체가 흐를 수 있는 통로가 되며, 상기 시스 유체에 두 쌍의 딘 와류를 형성하기 위해 소정의 곡률로 휘어진 만곡부를 갖는 시스(sheath) 유로와, 일단이 상기 만곡부(curve)의 반경방향 내측에서 상기 시스 유로와 소정의 투입각을 이루며 연결되며, 입자가 포함된 샘플 유체가 흐르는 샘플 유로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유체역학적 입자 집속기는 단일 시스 유동만 요구하기 때문에 구동펌프가 두 개만 필요하며 따라서 작동이 쉽다. 또한, 유량과 채널 모양을 바꿈으로서 샘플 코어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단층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표준 리소그래피 공정으로 제작이 용이하며 고속 유동 하에서 안정적인 집속을 이루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신뢰도 높은 샘플 집속을 이루어낼 수 있다. 요컨대, 이러한 특징들은 본 장치가 이상적인 집속기가 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