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룰로스 키나아제 유전자가 제거된 자일리톨 생산균주 및 이를 이용한 고수율의 자일리톨 생산방법

Xylitol producing microorganism deleted xylulose kinase gene and method of producing xylitol with high-yield using thereof

본 발명은 자일리톨 탈수소효소(xylitol dehydrogenase, XDH)가 제거된 기존의 변이주에서 자일룰로스 키나아제(xylulose kinase, XK)를 추가적으로 제거한 생산균주 및 이를 이용하여 반복적인 발효공정에도 높은 수율을 나타내는 자일리톨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자일룰로스 키나아제 유전자의 활성이 제거된 균주를 선별하였으며, 선별된 균주의 반복적인 발효실험을 통해 균주의 발효 생리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공정을 최적화하고, 반복적인 발효공정에도 높은 수율을 유지할 수 있는 균주 및 공정을 확립함으로써, 본 발명의 자일리톨 생산균주 및 생산방법이 고수율, 고생산성으로 자일리톨을 생산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