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의 인시추 엑스선 회절분석용 전지 수용 조립체BATTERY CONTAINMENT ASSEMBLY FOR IN-SITU X-RAY DIFFRACTION ANALYSIS OF BATTERY

본 발명은 전지의 특성 측정 기술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인시추(in-situ) 방식으로 전지의 엑스선 회절패턴과 전기화학반응 특성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중심축선을 따라서 차례대로 적층되는 제1 전극, 세퍼레이터 및 제2 전극을 구비하는 전지 모듈의 엑스선 회절분석을 위한 전지 수용 조립체로서, 기초부와, 상기 기초부로부터 상기 중심축선을 따라서 연장된 기둥부를 구비하는 전기 전도성 재질로 이루어지는 제1 몸체; 상기 기둥부를 감싸고 하단이 상기 기초부와 접하고 상단이 상기 기둥부의 상단보다 돌출되는 지지체를 구비하는 전기 절연성 재질로 이루어지는 밀착 구조; 상기 지지체의 상단에 밀착되고 상기 기둥부의 상단과 이격되어서 그 사이에 상기 전지 모듈이 수용되는 밀폐된 수용공간이 형성되는 베릴륨 금속으로 이루어지는 전지 커버판; 상기 지지체를 감싸고 하단이 상기 제1 몸체의 기초부의 상면과 이격된 측벽부와 상기 전지 커버판의 테두리부와 밀착하고 중심에 상기 전지 커버부를 노출시키는 개구부가 형성되는 단부벽을 구비하는 전기 전도성 재질로 이루어지는 제2 몸체; 및 상기 제1 몸체와 상기 제2 몸체를 결합시키는 전기 절연성 재질로 이루어진 몸체 체결 수단을 포함하는 전지의 인시추 엑스선 회절분석용 전지 수용 조립체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