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일세이프 수냉각형 원자로 계통을 위한 비상노심냉각 계통 및 방법Emergency core cooling system and method for Fail-safe water-cooled reactor system

본 발명은 펌프 등의 능동기기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노심에서 발생하는 모든 붕괴열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페일세이프 수냉각형 원자로를 위한 비상노심냉각계통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비상노심냉각 계통은 물을 냉각재 및 감속재로 사용하고 핵분열이 일어나는 원자로 노심을 수용하는 원자로용기; 상기 원자로용기를 포함한 전체 원자로 계통을 감싸도록 형성되고, 비상노심냉각시 상기 원자로용기에서 배출되는 증기가 응축되는 격납용기; 상기 원자로용기를 감싸며, 상기 격납용기에서 응축된 물이 중력에 의해 모이도록 형성된 원자로공동; 상기 원자로용기의 측벽을 관통하도록 설치된 제1 공동파이프; 및 상기 공동파이프에 설치되어 비상노심냉각시 상기 제1 공동파이프를 개방하여 상기 원자로용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증기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공동밸브;를 포함하여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