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생성능을 가지는 미생물을 이용한 지방산 알킬에스테르의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Fatty Acid Alkylester Using a Microorganism Capable of Producing Oil

본 발명은 오일(oil) 생성능을 가지는 미생물을 이용한 지방산 알킬에스테르(fatty acid alkyl ester)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오일 생성능을 가지는 미생물을 배양하여 오일을 대량축적한 다음, 생성된 오일을 미생물 내에서 자가분해하여 유리 지방산을 생성한 후 알킬에스테르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방산 알킬에스테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대사공학적 접근을 통하여, 미생물이 생산하는 대표적인 오일인 트리아실 글리세롤(Triacyl glycerol)과 같은 미생물 내 축적된 오일을 높은 전환효율로 지방산 알킬에스테르(fatty acid alkyl ester)로 전환할 수 있어, 최근 바이오디젤로의 효용가치가 확인된 지방산 알킬에스테르의 산업적 생산 방법으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