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시스템에서 중계 장치 및 방법

APPARATUS AND METHOD FOR RELAYING I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무선통신시스템에서 중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변조 차수에 따라 전송 신호를 변조하는 변조기와, 링도메인(Ring Domain)의 콘볼루션 부호(Convolutin code)로 상기 변조기로부터 제공받은 변조 심볼을 부호화하는 부호기와, 상기 부호기로부터 제공받은 신호를 중계국으로 전송하는 송신부를 포함하여 중계국은 서로 다른 송신 단으로부터 제공받은 신호들이 실제 영역(Real Domain)에서 더해진 신호를 검출하고, 상기 검출한 신호를 중계하여 시간 자원의 추가 없이 중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중계 방식, 링 도메인(Ring domain), 변조 차수(Modulation order), 변조 및 부호화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