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시스템에서의 간섭제거를 위한 시공간 적응등화방법SPATIAL-TEMPORAL ADAPTIVE EQUALIZING METHOD FOR INTERFERENCE CANCELING I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무선통신시스템, 특히 광대역 코드분할 다중접속 및 고속 데이터패킷 접속(WCDMA/HSDPA) 시스템에서 간섭을 제거하기 위한 적응 등화방법에 관한 것으로, 무선통신시스템에서 알려지지 않은 간섭을 제거하기 위한 수신방법에 있어서, 수신신호를 채널보상등화기에 입력하여 채널보상된 기준신호를 구하며, 기준신호는 알려지지 않은 간섭을 제거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검파한 데이터에 의하여 구하여지는 단계; 기준신호와 등화기 필터를 거친 출력신호의 차를 값으로 하는 오차 신호를 구하는 단계; 기준신호, 오차신호 및 수신신호를 LMS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등화기 필터 탭을 갱신하는 단계; 및 갱신된 등화기 필터 탭과 다음 순번의 수신신호를 곱하여, 다음 순번의 수신신호에 대응하는 출력신호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등화, 간섭제거, LMS, NLMS, 채널보상, 무선통신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