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통신 시스템의 상하향 시간 동기 획득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위성 통신 시스템Method for uplink/downlink timing synchronization of satellite communication system and system thereof

본 발명은 위성 통신 시스템의 상하향 시간 동기 획득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위성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위성 통신 시스템에서 지상에 위치한 통신 단말과 대기권 밖에 위치한 위성 사이의 상향 시간 동기 및 하향 시간 동기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 위성 통신 시스템의 상하향 시간 동기 획득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위성 통신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a) 위성통신을 위한 신호를 송신하는 제1 통신 단말이 전송하고자 하는 신호 프레임의 미리 정해진 지점에 제1 파일럿 신호를 삽입하여 위성으로 전송하는 단계; (b) 상기 위성이 상기 전송된 신호 프레임의 미리 정해진 지점에 제2 파일럿 신호를 삽입하여 상기 제1 통신 단말에 재전송하는 단계; 및 (c) 상기 제1 통신 단말이 상기 재전송된 신호 프레임의 상기 제1 파일럿 신호가 삽입된 지점과 상기 제2 파일럿 신호가 삽입된 지점의 시간 간격을 측정하고 상기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다음 신호 프레임의 전송을 위한 상기 위성과의 시간 동기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위성 통신 시스템의 시간 동기를 획득하여 보정하는 것이 가능한 효과를 가진다. 위성 통신, 시간 동기, 파일럿 신호, 주파수 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