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통신 시스템에서 기지국 동기화 방법 및 그에 따른 시스템METHOD FOR SYNCHRONIZING OF BASE STATIONS IN MOBILE COMMUNICATIONS AND SYSTEM THEREOF

본 발명은 대역확산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이동통신시스템에서 기지국 동기화 방법 및 그에 따른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특히 각 기지국들의 시스템 시각을 추정하여 인접한 기지국들의 시스템 시각 동기화를 달성하는 방법 및 그에 따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상기 본 발명에 따라 이동 통신 시스템에서 동기의 기준이 되는 일차 기지국과 상기 일차 기지국에 인접한 이차 기지국들 간의 동기를 맞추는 방법은 상기 일차 기지국과 상기 각 이차 기지국 사이에 상대적으로 좁은 빔폭의 지향성 송수신 안테나들을 사용하여 기준 신호를 송수신하는 과정과, 상기 기준 신호의 송수신 시점을 이용하여 상기 일차 기지국과 상기 각 이차 기지국 사이의 시스템 시각 차이를 측정하는 과정과, 상기 시스템 시각 차이에 따라 상기 각 이차 기지국의 시스템 시각을 조정하여 상기 일차 기지국과 상기 각 이차 기지국의 동기를 맞추는 과정을 포함한다.상기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각 이동국에 대하여 스마트 안테나 시스템이 구비되기 이전이라도 큰 어려움 없이 구현이 가능하다. 이러한 좁은 빔폭을 가지는 안테나를 일차 기지국과 이차 기지국이 같이 사용한다면 보다 큰 신호대 간섭비를 가지게 할 수 있고, 다중 경로 성분 발생도 억제할 수 있다. 기지국 동기화, 단말 위치 측정, 단말측위, 부호 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