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 시스템에서 무선채널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 및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EDICTING RADIO CHANNEL I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무선채널 예측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무선채널 예측 방법에 있어서, 상향링크 채널을 추정하는 과정과, 소정의 이전 상향링크 채널 예측 값을 필터링하여 현재 상향링크 채널을 예측하는 과정과, 상기 예측된 현재 상향링크 채널을 보정하기 위한 파라미터를 계산하는 과정과, 상기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현재 상향링크 채널 값을 보정하는 과정과, 상기 보정된 상향링크 채널 값으로부터 다음 하향링크 채널을 예측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TDD 시스템에서 칼만 필터를 이용한 하향링크 채널 예측을 통해 송신기의 빔포밍 또는 프리코딩 가중치를 더욱 정확하게 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MIMO, OFDM, 피드백, TDD(Time Division Duplex), 칼만 필터, 하향링크, 채널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