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안테나/반송파 시스템을 위한 증폭 후 전달 릴레이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AMPLIFY-AND-FORWARD MIMO-OFDM RELAY SYSTEMS

다중 안테나/반송파 시스템을 위한 증폭 후 전달 릴레이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에 AF(amplify-and-forward) 릴레이가 위치하는 릴레이 네트워크 환경에서, 안테나 수만큼의 RF 체인(full complexity RF chain)을 가정한 최적 빔포머 행렬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최적 빔포머 행렬을 이용하여 송신 RF 빔과 수신 RF 빔 및 기저대역(baseband) 신호처리 행렬을 설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릴레이 네트워크에서의 하이브리드 빔포머 설계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