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장기성능 향상을 위한 나노필러 및 이를 포함하는 수소이온전도성 복합막Nanofiler for improving long-term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and proton conducting membrane comprising said nanofiller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복합막의 장기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나노필러로서, 보론-나이트라이드 나노필러 모재; 및 상기 나노필러 모재에 결합된 하기 식 (1)의 화합물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복합막의 장기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나노필러가 제공된다. (1)(상기 식에서 R1, R2, R3 및 R4 중 적어도 어느 하나는 술폰산 기능기를 포함하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는 수소임)본 발명은 술폰산이 결합되며, 파이간 비공유 결합이 가능한 화합물로 나노필러 표면을 개질시킨다. 이로써, 나노필러의 고분자 전해질내 분산성이 향상되며, 그 결과, 고분자 전해질 복합막의 기계적 물성 및 치수 안정성을 개선하여 결과적으로 고분자 전해질 연료 전지의 장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