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RADIO COMMUNICATION

본 발명은 무선 통신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인지 무선 통신에 있어서, 무선 채널의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무선 통신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무선 통신 장치는 무선 채널 감지를 위한 감지 구간(sensing duration) 및 오류 알림 확률(false alarm probability)을 고려하여 상기 무선 채널의 채널 용량을 결정하는 채널 용량 결정부, 상기 채널 용량을 최대화하는 감지 구간 값 및 오류 알림 확률 값을 결정하는 파라미터 결정부, 및 상기 감지 구간 값 및 상기 오류 알림 확률 값에 기반하여 상기 무선 채널을 감지하는 감지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인지 무선 통신, cognitive radio, 감지 구간, 오류 알림 확률, 채널 용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