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연속식 공정과 직렬식 공정을 이용한 생물학적이산화탄소 고정화 방법Biological CO2 fixation method using semi-continuousand series operation

본 발명은 반연속식 공정과 직렬식 공정을 이용한 생물학적 이산화탄소 고정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의한 생물학적 이산화탄소 고정화 방법은, 광합성 반응이 일어나는 광생물반응기 여러 개가 직렬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광생물반응기에 광합성 균체를 접종하는 단계(a); 상기 광생물반응기에 광합성 반응이 일어나도록 이산화탄소 함유 배기가스를 유입시키고 일정한 온도 조건하에서 빛을 가하여 상기 단계(a)에서 접종된 광합성 균체를 배양하여 이산화탄소를 고정화시키는 단계(b); 및 상기 단계(a)에서 접종된 광합성 균체의 성장이 지수 성장기 및 선형 성장기를 거쳐 정지기에 이를 때마다 배양액의 일부를 새 배양액으로 교체하여 상기 단계(b)를 반복하는 단계(c)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의 직렬식으로 연결된 광생물반응기는 전반응기의 광합성 반응이 일어난 후 배출된 기체가, 전반응기에 후속하여 연결되어 있는 후반응기로 유입되어 후반응기의 광합성 반응에 재이용되도록 한 것이고, 상기 전반응기에서 후반응기로 기체를 유입시킴에 있어서, 상기 전반응기에서 배출된 가스가 후반응기로 유입되기 전에, 전반응기에서 감압되어 배출된 가스를 공기펌프를 이용하여 승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일정 이상의 이산화탄소 고정화율이 장기간 지속될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고정화율이 높고, 쉽게 스케일-업 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고정화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배출가스내에 포함된 이산화탄소의 제거와 관련하여 산업적 활용가치가 높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여, 장래 예상되는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규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이산화탄소 고정화, 반연속식 공정, 직렬식 공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