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홉 중계 방식의 광대역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중계기핸드오버 장치 및 방법

APPARATUS AND METHOD FOR REALY STATION HANDOVER IN MULTI-HOP RELAY BROADBAND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다중 홉 중계 방식의 광대역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중계기 핸드오버를 수행하는 단말로의 송신 패킷 관리에 관한 것으로, 기지국은, 수신되는 액티브캐스트(Activecast) 요청 메시지에 따라 해당 단말에 대한 액티브캐스팅(Activecasting) 수행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와, 상기 액티브캐스팅 수행이 결정된 경우, 상기 단말의 서빙 중계기와의 채널 상태를 고려하여 자원을 할당하는 스케줄러와, 상기 할당된 자원을 이용하여 타겟 중계기 및 상기 서빙 중계기에게 상기 단말로의 송신 패킷을 멀티캐스팅(Multicasting)하는 송신부를 포함하여, 중계기를 통해 통신을 수행하는 단말의 중계기 핸드오버(Handover)로 인한 패킷 전송 지연을 감소시켜 끊김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다중 홉 중계, 핸드오버, 버퍼 관리, 액티브캐스팅(Activeca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