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바이캐스팅 수행을 위한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EXECUTING BI-CASTING INWIRELESS NETWORK

본 발명은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바이캐스팅 수행을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바이캐스팅을 수행하기 위한 장치에 있어서, 단말의 이동속도를 추정하는 이동속도 추정부와, 상기 추정된 단말의 이동속도를 기반으로 상기 단말들의 그룹을 지정하고, 상기 그룹의 이동속도를 결정하는 그룹 지정부와, 상기 결정된 그룹의 이동속도를 기반으로 바이캐스팅 임계값을 설정하는 바이캐스팅 임계값 설정부와, 상기 바이캐스팅 임계값과 이웃 기지국의 신호 세기를 비교하여 상기 이웃 기지국의 신호 세기가 상기 바이캐스팅 임계값보다 크면 바이캐스팅 수행을 상위 시스템으로 요청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기준 기지국에서의 데이터 바이캐스팅 시작 시점을 각 단말의 이동 속도에 따라 다르게 시작하여 백홀 자원 소모량을 줄이고 백홀 과부하 발생을 줄일 수 있으며 바이캐스팅된 데이터를 보유하는 기지국도 버퍼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바이캐스팅(Bi-casting), 이동속도 추정, 핸드오버, 바이캐스팅 임계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