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송신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TRANSMISSION IN MIMO SYSTEM

본 발명은 CDD(Cyclic Delay Diversity) 기법을 사용하는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송신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송신 장치는, 채널정보를 이용해서 부호율을 결정하는 제1결정기와, 상기 제1결정기로부터의 부호율과 상기 채널정보를 이용해서 복수의 안테나들 각각에 적용할 순환 지연 시간을 결정하는 제2결정기를 포함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은 CDD 기법의 순환 지연 시간을 결정함에 있어서, 채널 및 코딩 기법을 고려하기 때문에, 최적의 성능(FER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MIMO, OFDM, CDD, Coding, SN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