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안테나 인지 라디오 시스템에서 간섭 채널 정보 교환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초기 백색화 전송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Transmission of Efficiently Pre-whitening based on Exchanging of Interference Channel Information in MIMO-based cognitive radio System

다중 안테나 인지 라디오 시스템에서 간섭 채널 정보 교환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초기 백색화 전송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다중 안테나 인지 라디오 시스템에서 간섭 채널 정보 교환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초기 백색화 전송 방법은 제1 시스템과 제2 시스템 사이의 간섭 링크에 대한 채널 정보 공유가 가능할 경우, 상기 제2 시스템의 제2 송신부가 상기 제1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된 간섭 채널의 방향 정보만을 이용하여 프리코딩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프리코딩을 통해 상기 제1 시스템과 상기 제2 시스템 사이에 채널 정보를 교환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