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송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TRANSMITTING DATA IN A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통신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자원 할당을 통한 데이터 전송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 전송 방법에 있어서, 기지국은 밴드(band) 적응 변조 및 부호화(AMC, 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방식에서 사용되지 못한 밴드들을 다이버시티(diversity) 방식의 이동 단말기들에게 할당하고, 상기 밴드 AMC 방식 또는 다이버시티 방식을 적응적으로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과, 이동 단말기는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확인하고, 상기 확인 결과에 상응하여 밴드 AMC 방식 또는 다이버시티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밴드 AMC, 다이버시티, 처리율, 호핑 패턴, 트리거링 조건